<상상력>
상상력은 계획을 만드는 작업실이다. 뭔가를 하고자 하는 충동, 그 열망은 상상력의 도움을 받아 그 형태가 갖춰지고 행동으로 나타난다. 상상력은 두 가지 형태로 작동한다. 한 가지는 '합성적(synthetic) 상상력'이고 다른 한가지는 '창조적 상상력'이다. 두 가지 상상력 모두 가치가 있다. 이 두 가지는 대개 어느 것에서 먼저 시작되고 어느 것으로 마무리되는지 구분하기 힘들 만큼 똑같이 발맞추어 작동한다. 제프 베조스(아마존 창업자)의 이야기, 피에르 오미다이어(이베이 창업자)의 이야기를 예로 들었다. 이 책을 끝까지 읽어라. 그러고 나서 이 장을 다시 펼치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열망을 재화로 전환할 계획을 세워라. "계획을 글로 쓴 순간, 무형의 열망이 확실한 형상을 띠게 될 것이다." 아이디어에는 정해진 가격이 없다. 그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사람만이 가격을 붙을 수 잇다. 그리고 영리한 사람만이 그 가치를 손에 쥔다. 나폴레온 힐의 멋진 우연은 카네기를 통해 왔지만, 결단, 확고한 목표, 목표를 이루겠다는 열망, 수년간의 끊임없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했다. 평범한 수준의 열망으로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실망이나 낙담, 잠시의 패배, 비판적인 생각, 시간 낭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이겨낼 수 없다. 오직 불타는 열망만이 가능하다! 그 일에 완전히 경도되어야 한다! 아이디어는 점점 스스로 힘을 지니고 거대해졌고, 마침내는 그것이 나를 조종하고, 다스리고, 이끌었다. 아이디어란 이런 것이다. 처음에는 내가 아이디어에 생명을 주고 그것을 실행하고 이끌지만 나중에는 그성이 스스로 힘을 발휘하여 모든 저항을 쓸어버린다.
아이디어의 힘과 상상력의 발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아직 나타나지 않은 나의 미실현 아이디어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발현되야 하는지 그것에 대한 진실한 탐구가 이루어졌는지가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아직 이 책에서 내가 찾지 못한 그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꾸준히 하게 된다. 마치 내 마음을 꽤뚫어 보고 있는 듯한 그런 신묘한 힘이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체계적인 계획>
부를 일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동료들을 가급적 많이 모아라. 다시 말해 조력 집단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이게 기본이다. 이를 무시하지 마라. 조력 집단을 조직하기 전에 협력한 대가로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이득과 혜택을 분명히 정하라. 완벽한 계획이 짜일 때까지 자주 만나라. 완벽하게 조력 집단과 어우러져야 한다. "포기하면 절대 승리하지 못한다. 승리자는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 돈은 움직이지도, 생각하지도, 말하지도 못한다. 하지만 누군가가 열망하고 품고 그것을 '부르면', 그 소리를 '듣는다'! 부를 일구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기본은 영리한 계획이다. 부는 사실 개인의 능력이나 아이디어를 파는 데서 시작된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하나는 리더, 하나는 따르는 사람이다.
- 리더십의 덕목-
1. 흔들리지 않는 용기 2. 자제력 3. 똑 부러지는 정의감 4. 확고한 결심 5. 명확한 계획 6. 보상보다 더 많이 일하는 습관 7. 매력적인 성격 8. 공감과 이해능력 9. 세세한 곳까지 모두 파악하는 능력 10. 책임을 온전히 감수할 것 11. 협력
- 실패하는 리더의 10가지 특성-
1. 조직력의 부재 2. 허드렛일을 꺼리는 태도 3. 아는 것을 행하기보다 '아는 것'에 보상받으려는 성향 4. 따르는 사람들을 경재 상대로 두려워하는 태도 5. 상상력 부족 6. 이기심 7. 무절제 8. 불성실 9. 리더가 지닌 특권에만 집착하는 태도 10. 지위에 연연하는 태도
미래의 관계는 사장, 직원, 소비자로 구성된 파트너십에 가깝다. 나는 98퍼센트의 사람들이 '실패'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부를 일군 사람들이 따른 13가지 주요 원칙과 실패하는 31가지의 주요 원인을 발견했다.
-실패의 31가지 이유-
1. 태생적 불리함 2. 삶의 목표 부재 3. 평범하게 살고 싶지 않다는 야망의 결여 4. 교육부족 5. 자제력 부족 6. 건강상태 7. 유년 시절의 좋지 않은 환경 8. 꾸물거리는 성향 9. 끈기 부족 10. 부정적인 성향 11. 성적인 충동을 자제하지 못함 12. 거저먹으려 드는 열망 13. 결단력 부족 14. 두려움. 15. 잘못된 배우자 선택 16. 지나친 조심성 17. 잘못된 동업자 18. 미신과 예단 19. 잘못된 직업 선택 20. 집중적인 노력부족 21. 무분별한 소비 습관 22. 열의 부족 23. 편견 24. 무절제 25. 협력적 자질 부족 26. 노력을 통해 얻지 않은 힘 27. 부정직함 28. 자기중심적인 태도와 허영심 29. 생각없이 추측하는 태도 30. 자본 결여 31. 자신만이 지닌 실패요인에 이름을 붙여라.
대개는 자기 자신보다는 타인이 나를 더 잘 아는 법이다. 자본주의 체계는 누구나에게 그 권리를 보증하지만 거져먹으려 드는 사람에게는 그 어떤 약속도 해주지 않는다. 자본주의 체제는 불변의 경제학의 법칙에 의해 다스려진다. 그러니까 대가 없이 얻은 것은 오랫동안 봐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자만은 안개와 같다. 그 안개는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진정한 본성을 가린다. 이것은 타고난 재능을 약화시키고, 우리가 지닌 온갖 모순점들을 두드러지게 만든다.)
조력집단을 만나야 한다. 마음이 맞아야하고, 이 부분에서 아마도 많은 걸림돌이 생길 듯하다. 내 상상력과 일치하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아직 해보지도 않은 일들을 나는 상상력으로 열심히 무언가를 해볼려고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패의 이유 31가지 쇼킹하다. 개인적으로 11개 정도에 해당하는 것 같다. 어떻게 하면 실패요인을 줄여갈 수 있을까? 다른 건 모르겠는데 잘못된 배우자의 선택은 이미 결정된 것이라 다시 돌이키기 어려울 듯 하다. 현재의 배우자가 나의 장점을 살려주고 협업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주길 바라는 수 밖에 없지 않을까? 그리고 중요한 사실이 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느끼는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로 매력이다. 누구나 같은 일을 시작할 수는 있으나 우연일 지언정 중요한 사실은 그 사람의 '매력'이다. 외모에서 풍기는 매력은 다가서기 좋다. 하지만 내면의 매력을 발산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나는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어쩌면 이것도 정해진 것이 아닐까? 누구에게나 끌리는 매력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겉모습이지만 그래도 외모를 가꾸는 노력부터 시작하면 좋을 듯 하다. 그럴려면 살을 좀 빼야 겠다!!! 아자~~~
'취미.여행.맛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리뷰] 레이 달리오 '원칙' (0) | 2024.06.20 |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7) (0) | 2024.06.19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5) (0) | 2024.06.15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4) (0) | 2024.06.14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 세번째 (0) | 2024.06.13 |